풍경을 촬영 할 때 |
자료출처: 네모의 꿈 사진회 (http://cafe.daum.net/nemo9)
1. 폭포 가. 물방울과 물보라의 입자를 표현할 때는 고속셔터로 1/500초 이상이 좋다. 나. 폭포의 물량이 적어 물 흐름을 유연하게 표현할 때는 저속셔터로 1/8초 이내가 좋다. (ND필터 사용 효과적) 다. 가로구성보다 세로구성이 깊이가 있다. 주변 나무 가지나 바위를 넣어 프레밍하기도 한다. 라. 노출은 1) 화면 전체에 폭포수를 가득 담을 때 +2/3정도 보정한다. 2) 수목, 바위, 폭포 보합되었을 때는 보정치 않는다. 3) 흐린날은 -보정하여 바위의 차갑고 어두운 맛을 낸다. 4) 바위의 질감은 -보정하면 살지 않고 +보정하면 그늘진 곳은 톤이 약해진다. 마. 아침이나 저녁 촬영은 주간보다 아름답다. 야간에 자연광으로 촬영할 때 2~3시간 노출하면 신비적인 사진이 된다. 바. 안개가 밝게 있을 때는 +0.5 보정한다. ※ 물줄가 세게 흘러 바위에 부딪힐 경우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고, 물이 흐르는 정도는 셔터속도를 느리게 한다. 2. 계곡 가. 계곡은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강하므로 PL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 흐린 날 촬영하는 것이 밝은 날 촬영하는 것보다 좋다. 다. 광각계 렌즈로 1) 물에 접근하여 인상적인 피사체를 화면 앞쪽에 배치하여 원근감을 강조한다. 2) 역광으로 주제를 잡고 콘트라스트의 강함을 이용한다. 라. 노출보정은 -1보정으로 은근함을 조명한다. 오후 석양은 광량이 부족하므로 +0.5 보정한다. 마. 화질을 선명하게 하려면 조리개를 개방한다. (f4~f5) 3. 이끼
가. 흐린 날 정상 노출한다. 나. 콘트라스트가 강한 날에은 PL필터를 사용한다. 다. 부분적으로 프레밍하여 -2스톱 부족하게 촬영하여 햇빛을 받은 부분만 살려낸다. 4. 계류(시냇물) 가. 셔터속도는 1/30초 이하로 느리게하여 다이내믹한 사진을 구한다. 나. 조리개는 f11이상 조여 근경과 원경을 심도에 맞게 조인다. 다. 꽃과 물이 반반이면 +0.7 보정하고 꽃이 2/3이상이면 카메라 측광대로 촬영한다. 검은색 바위가 많으면 적정노출, 흰색바위가 많으면 +0.3 노출한다. 5. 파도
가. 먼거리, 잔 파도는 조리개를 개방하고 고속셔터로 한다. 나. 조석의 파도는 저속셔터로 찍으면 색의 변화가 좋다. 다. 맑은 날은 역광이 좋다. 라. 파도가 좋으면 광선 조건은 상관없다. (역광, 순광, 맑음, 흐림, 비가와도 무관) 마. 파도의 미세한 물방울 표현은 1/250~1/500초 셔터속도로 한다. 바. 바위 위로 뭉게 구름처럼 솟아오르는 파도는 1/60초 셔터속도가 좋다. 사. 노을로 물든 파도는 조리개를 조여 저속셔터로 찍으면 신비스럽게 표현된다. 아. 바위 주의를 안개처럼 연조 효과를 내려면 4초 이상 노출한다. 자. 흰 파도는 반사율이 높아 +0.5~+1 보정한다. 차. 역광은 PL필터를 사용한다. 카. 카메라는 바닷물에 위험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6. 수목 가. 빛은 입체감이 나타나는 사광이 좋다. 나. 노출은 보편적으로 표준노출이 적당하다. 다. 비에 젖은 나무는 under(-보정)로 하면 중후하다. 라. PL필터를 사용한다. 7. 신록 가. 측광이나 순광이 좋다. 나. 광선이 약하면 표준노출로 한다. 다. 신록은 광선을 흡수하므로 노출계 지시대로 찍으면 노출과다가 된다. -0.5 보정한다. 라. 안개가 피어오를 때는 +0.3 보정한다. 8. 단풍 가. 단풍의 효과적 표현은 반드시 주변 풍경에 좌우된다.(보색 구성에 유의해야 한다.) 1) 황색 가운데 붉은 색 2) 녹색을 뭉개어 배경으로 하고 붉은 색 3) 역광으로 건너편 어두운 바탕에 붉은 색 (-0.5~1.0보정) 4) 산의 특징을 살리고 햇빛을 이용한 입체감 5) 파란 하늘과 단풍은 순광이 좋다. 나. 노출은 1) 붉은 색은 -0.3~-0.7 보정한다. 2) 노란 색은 +0.3~+1.0 보정한다. 3) 초록색과 단풍이 어우러지면 +0.5 보정, 흐린 날이나 비 오는 날은 +1.0 보정한다. 4) 역광의 단풍은 -0.5~1.0노출 보정한다. 다. 흐린 날이거나 비 오는 날의 단풍사진은 수채화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라. PL필터를 사용한다. 마. 흐린 날 단풍을 수면에 반사시키면 아름답다. 바. 단풍사진은 광량, 빛의 각도, 색상별 많고 적음에 따라 노출 보정이 다르므로 반드시 단계 촬영을 하여야 한다. 9. 억새풀 (99% 역광) 가. 억새군락과 산을 배경으로 구성 하는게 좋다. 나. 역광으로 배경을 어둡게 하고 고속셔터가 좋다. 다. 억새풀에는 빛이 강하고 배경이 어두울 때는 -2~-3단까지 보정한다. 라.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할 때는 하늘에 측광 하면 노출은 맞다. 마. 광각 렌즈는 가까이서 올려 찍어야 복잡하지 않다 바. 바람이 세게 불때는 동감표현이 좋다. (고속-조리개를 열고, 저속셔터-조리개를 조인다, 다중노출) 10. 운해 가. 운해는 밤, 낮의일교차가 클 때, 비나 눈이 온 다음 날 화창하게 개였을 때가 좋다. 나. 계곡이 넓어 물 흐름이 완만하거나 급격한 폭포 주변에서 많이 나타난다. (백담골, 천불동계곡) 다. 역광이나 측광이 이상적이다. 순광은 피한다. 라. 전경, 중경, 원경을 배치하고 단순함이 좋다. 마. 운해가 기울어진 느낌이 들지 않도록 좌우 끝 부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바. 조리개는 f16이 좋고 운해가 많을시는 +3 보정한다. 사. PL필터를 사용한다. 11. 안개 가. 전경에 아름다운 색, 중경과 원경에 안개를 배치하여 색의 3단계 구도가 좋다. 나. 역광으로 햋빛을 받은 안개는 환상적이다. 다. 실루엣 처리한 사진도 아름답다. 라. 노출은 1) 어두운 안개는 +1/2, 밝은 안개는 +1.0 보정한다. 2) 엷은 안개는 0.0, 두꺼운 안개는 +1.0 보정한다. 3) 전면에 안개는 +1.0, 멀리있는 엷은 안개는 +0.5 보정한다. 4) TTL노출계로 찍으면 +1 보정이 무난하다. 12. 비 가. 원경에 어두운 배경을 깔고 역광으로 찍는다. 나. 조리개를 개방하고 셔터속도는 1/60~1/250초가 적당하다. 다. 나무나 잎에 초점을 맞추어 찍는다. 13. 바람 가. 동감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 조리개를 조여 심도를 깊게 한다. 다. 눈보라는 +1~+2 노출 보정한다. 라. 셔터속도는 1/15~1/4초가 좋다. 14. 구름 가. 광각계 렌즈가 비교적 좋으며 산이나 언덕, 나무가지를 대비시켜 배치하면 좋다. 나. 적란운(탑모양)은 세로구도가 좋으며 바닷가에서는 카메라를 낮추어 파도와 같이 구성하면 좋다. 다. PL필터를 사용한다. 라. 노출은 노출계 지시대로 찍되 흰구름이 전체 화면의 50%이상일 때 +1 보정하고 50% 이하일 때는 적정노출 한다. 15. 일출 가. 일출 예정시간보다 30분전에 촬영위치와 방향을 잡는다. 나. 전경과 중경에 부제를 넣어 구성한다. 다. 일출, 일몰, 달은 사용렌즈 초점거리의 100분의 1mm의 크기이다. (500mm렌즈는 필름상 5mm크기이다.) 라. 오메가 현상을 촬영시 500mm이상의 초망원 렌즈가 좋다. 마. 수면반사등을 고려하여 조금 높은 위치가 좋다. 바. 황금분할 구도를 참고한다. 사. 노출측정은 태양이 수평선 위에서 반쯤 오를 때와 구름에 일부 가려 있을 때는 TTL 노출 지시대로 촬영하고 반 이상 오르기 시작하면 태양 옆 하늘에 스폿측광하여 +1.0 보정한다. 아. 조리개는 f11정도로 한다. 자. 조리개 우선 방식은 (A, AV, AE)MODE로 설정하여 순식간에 변하는 노출에 대응해야 한다. 차. 여명은 +0.5 보정한다. 16. 일몰 가. 하늘에 태양이 있을 때 태양 옆 하늘에 노출을 측광하여+1.0단 보정한다. 나. 태양이 수평선에서 사라졌을 때는 -0.1 보정한다 다. 노을은 새털구름이 있을 때와 적란운(탑모양)이 있을 때 아름답다. 라. 노을은 일몰 후 10분부터 40분까지 장관을 이룬다. 마. 일출 전이나 일몰 후 PL필터를 사용한다. 바. 단계 촬영은 필수다 17. 설경 가. 눈이 내린 다음 날 아침 산 그림자나 긴 그림자가 좋다. 나. 입체감이 있는 화면 구성이 관건이다. 1) 흑백 사진은 황색필터(Y2)나 오렌지 필터(O)를 사용하고 컬러사진은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사용한다. 2)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사광, 반역광, 역광선택 3) 원근감을 살려 평면성을 피할 때는 나무나 집, 바위, 계곡 등을 포함시켜 구성한다. 다. 눈이 내리는 모습을 찍을 때는 셔터속도를 빠르지 않게 한다.(예, 1/30초, 1/15초) 라. 스키촬영은 어두운 배경과 역광을 선택하고 조리개는 개방하여 빠른 셔터속도로 한다. 마. 일반적으로 조리개는 f11이 좋다.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해상력이 떨어지고, 개방하면 원근감이 없다. 바. 노출은 1) 쌓여 있는 눈은 흐린 날 +1.0~+1.5, 맑은 날+1.5~+2.0으로 한다. 2) 눈과 그늘이 반반이면 적정노출로 한다. 3) 눈이 적으면 +0.5 보정한다. 18. 서리 가. 역광이 좋고 조리개는 조인다. 나. 노출은 -0.5~-0.7로 보정한다. 다. 녹색을 투명하게 역광으로 잡을 때는 노출 보정 불필요 19. 설화, 무빙(빙화=나무 가지에 얼음이 얼어붙는 것) 가. 배경은 그늘진 산이나 바위, 어두운 곳, 파란 하늘이 좋다. 나. 설화는 순광, 사광이 좋고, 빙화는 역광, 반역광이 좋으면 PL필터를 사용한다. 다. 조리개 f11이 좋다. 라. 노출 보정은 1) 설화는 +0.5~+1.0 2) 빙화는 쾌청한 날 +2.0~+2.5, 흐린 날 +1.0~+1.5 보정한다. 20. 야간 사진 촬영 법
- 밤 사진을 촬영할 때 TTL 노출계의 측정범위 (전자식카메라 15~30초, 기계식 카메라 1~2초)가 미달할 때는 B셔터이다. B셔터를 누르고 있는 사이에는 셔터가 열려있고 손을 떼면 닫히는 기능을 한다. 릴리즈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T셔터는 장시간 노출을 줄 때 이용하는 셔터이고 한번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다시 한번 누르면 셔터가 닫힌다. 가. 노출계산 방법 조리개를 완전히 개방하고 셔터속도를 확인한 후 원하는 조리개로 환원하여 셔터속도는 B셔터에 놓는다. 그리고 나서 조리개를 한 단계 조이는데 배수로 시간을 계산하여 촬영한다. 예) 조리개 F 1.4 2 2.8 4 5.6 8 11 16 1초 2초 4초 8초 16초 32초 64초 128초 - 단, 1/4초 이상 긴 노출시간으로 촬영할 때는 4초 8초 16초 셔터속도를 증가하여 촬영해둔다. (상관성 실패 원리) - 밤 빛은 강약의 폭이 크고 정확한 노출시간은 어디까지나 경험과 육감에 의지해야 하므로 평소 실험촬영을 반복하여 노출감지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나. 불꽃놀이 촬영 1) 불꽃놀이 촬영시 노출은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직감으로 촬영할 수 밖에 없다. 너무 가깝지 않은 거리에서 조리개를 8정도하고 B셔터를 써서 불꽃이 폭발하는 순간부터 사라지기 직전까지 촬영한다. 2) 불꽃놀이는 조리개 F 8이 최적이다. F 5.6은 불꽃이 밝고 굵으며, F 11은 가늘고 어둡다. 3) 불꽃이 꽃처럼 퍼진 상태만 촬영하려면 ISO 100 필름에 F11, B셔터 2~3초로 촬영하고 수양버들처럼 늘어게 하려면 F 8, 셔터속도는 4~5초가 적당하다. 셔터타임을 너무 길게 하면 제2, 제3불꽃이 중복되어 안좋다. 4) 불꽃은 불이 켜진 건물과 함께 구도 잡는 것이 좋다. 5) 불꽃을 하나 더 촬영하고 싶으면 손바닥으로 렘즈를 막고 있다. 불꽃이 터지면 손을 떼고 촬영한다. 다. 달(月) 촬영 1) 만월은 노출을 F8 셔터속도 1초~1/30초가 적당하다. 단, 표준렌즈와 망원렌즈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2) 도시야경에 달을 삽입할 경우 표준렌즈로 야경을 촬영하고 필름을 감지말고 화면의 빈공간에 망원렌즈로 달만을 아중촬영하면 달이 크게 표현 된다 3) 어두운 항구나 포구에서 10~30초로 촬영할 수 있고 달빛아래 전원 풍경은 3~30분 노출한다. 4) 새벽이나 석양은 주위 풍경을 함께 찍을 경우 적정노출보다 -1 보정한다. 5) 다중노출은 셔터를 열고 렌즈 캡으로 덮었다 열었다 해도 된다. 6) 고감도 필름을 사용하여 특색있는 작품을 시도해도 좋다. 라. 도시야경 촬영 1) 초저녁은 하늘이 농 청색이 되므로 조명이 있는 건물과 같이 찍으면 독특한 색채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황혼의 가로등은 적정노출보다 -1 보정한다. 3) 일몰 시 황혼을 1차 촬영 후 카메라 앵글을 움직이지 말고 건물에 불빛이 들어올 때 2차 다중노출 촬영한다. 4) 야경촬영도 AE 자동노출 하되 ±보정한다. 5) 야경은 불빛이 있는 곳만 노출이 되므로 복잡한 피사체는 어둡고 가려져 단순하게 잘 묘사될 수 있다. 21. 구도(構圖) Framing 아주 멋진 사물을 만났을 때 감흥을 사진으로 표현하고자 했을 때와 잘못 표현되었을 때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신중한 화면 구성으로 작가의 의도를 충실히 전하는데 있다. 가. 전경은 극단적으로 크게 담을 것 (포인트를 주라) 나. 화면을 2등분하지 말라 다. 주제를 중심에만 놓지 말 것 라. 불필요한 넓은 공간을 남기지 말 것 마. 여백의 미학 바. 턴넬뷰 (tunnel view) - 나무가지 사이로, - 교각 사이로, - 턴넬의 출구를 통해서, -건물의 기둥 사이로 사. 근경(전경), 중경, 원경의 배치 아.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전경 자. 화면의 3분할 (황금분할) 차. 발로 움직여라. 카. 주제보다 부제가 강하면 안 된다. 명암의 대비, 물체의 패턴이나 크기의 대비, 선명도의 대비, 보색의 대비 ( 보색 : 보라-초록, 노랑-남청, 빨강-청록, 황록-진보라, 오렌지-자청) 타. 카메라 시각(앵글) - 눈 높이 (Eye Level) : 육안의 시각으로 별 저항없이 친숙함. - 하이앵글 (High Angle) : 시야가 넓게 보이며 설명적인 표현, 입체감이 없다(행사장) - 로우앵글 (Low Angle) : 주관적이며 원근감을 과장한다. 카. 원구도, 삼각구도, 수평구도, 수직구도, 사선구도, 대각선구도, 상반된 사선구도, 위엄있는 사선구도, 원근감구도, 지그재그구도, 가로구도(안정)와 세로구도 (도전적이고 깊이가 있음)
22. 기타 가. 펜닝기법 - 카메라가 피사체를 따라가며 촬영하는 법 ( 1/15초, 1/8초, 1/4초) 나. 몰래카메라 - 카메라를 팔에 올려 놓고 시선은 앞을 방향에 두고 촬여한다. 다. 실내/행사장 - 조리개 5.6, 셔터속도 1/60초, 플래쉬 사용은 반사가 부드럽다. ( GN ÷거리 = 조리개 ) ※ - 색을 흰색으로 촬영할 때는 +2 보정 - 검정을 검정색으로 촬여할 때는 -2 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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